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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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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공학은 질 좋은 소프트웨어, 가성비 좋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위기 (Software Crisis)


S/W Crisis란 S/W가 H/W의 발전 속도만큼 함께 발전하지 못함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H/W 기술과 성능은 급격하게 발전하는데 비해서 S/W는 그 정도 발전을 함께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S/W Crisis의 증상은 낮은 퀄리티, 비효율성, 기능 실패, 관리 불가 등의 문제로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문제가 생길까요?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지고, 개발 비용이 증가하며, 신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비용 (Software Cost)


소프트웨어 관련 비용은 크게 둘로 나뉩니다.

  1. Development Cost
  2. Ownership Cost

개발 비용 / 유지보수 포함 기타 모든 비용입니다.

 

Software cost

개발 자체에 드는 비용보다도 유지 보수에 드는 비용이 훨씬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공학은, 유지 보수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생산도 큰 쟁점인 것입니다.



Quality & Lifetime


질이 좋은 소프트웨어일수록 생명주기가 길고, 유지보수에 유리해집니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공학을 통해 질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고민해야 합니다.



무엇을 다루나?


소프트웨어 공학에서는 디자인 패턴이나 아키텍처 등의 구조를 통해

어떻게 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지를 제공합니다.

이후 글부터는 이에 대해 학습하며 채워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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